131화 건강검진이란 무엇인가?

① 건강검진 개괄

 

그렇다. 제목은 ‘추석이란 무엇인가?’라는 유명한 칼럼을 대놓고 따라 했다. 한 번이라도 더 시선을 끌어보고 싶은 이유에서다. 사실 검진하러 오셔서 건강검진의 정체성에 대해 심각하게 묻는 분은 보지 못했다. 대개는 “이거 꼭 해야 돼요?”, “안 받으면 불이익이 있나요?”, “콜레스테롤 검사는 왜 없어요?”, “물을 마셨는데 (검진해도) 괜찮아요?” 등 구체적이다. 아니지, “이거 꼭 해야 돼요?”는 솔직히 본질적인 질문 아닌가? 아무튼, 해서 나도 건강검진의 정의에 대한 의학적, 학술적, 철학적, 근본적인 질문보다는 그냥 건강검진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거의 10년 동안 검진센터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대한 쉽게 설명해보려 한다. 그래서 ‘아, 건강검진은 이런 걸 하는 거구나’하는 생각이 들면 검진의 정체성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답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검진은 크게 2가지이다.

131-01 검진 개괄 01.jpg

그리고 건강보험 가입자, 피부양자, 의료급여 대상자, 연령, 성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평생 건강검진을 하고 있다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왜냐면,

131-01 검진 개괄 02.jpg

다만 여기에서는 성인(노년 포함) 건강검진을 다룬다. 아는 게 그것뿐이라서….

일단 언제부터 어떤 검진을 할 수 있는지 보자.

131 검진 개괄 03.jpg

쉽게 말해서 일반건강검진은 <만 20세>부터, 암검진은 보통 <만 40세>부터지만 성별, 암의 특성, 발병 가능성에 따라 다르다.

<계속>   

다음은...  ② 일반건강검진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