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34화 그렇다면 일반건강검진이란 무엇인가? -3-결과통보서

④ 일반건강검진 <결과 통보서> 바로보기

 

검진 결과 통보서를 받았다. 이제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 하나하나 살펴본다. 봐도 잘 모르겠다. 한두 번 한 것도 아닌데, 그냥 대충 보고 던지려다가 회사에 보여줘야 하니 잘 놔둔다.

검진 결과에 대해 문의하시는 모습을 보면 꼼꼼하게 보고 또 알고 싶은데 무슨 말인지 잘 모르거나 대강 훑어보고 마는 즉, 신경을 안 쓰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이유는 일단 복잡하다, 이러고 저러니 ‘정기적으로 검진’하고 ‘건강관리’ 잘하라는 뻔한 잔소리다, 내 상태는 내가 잘 알지… 등. 물론 내용을 잘 이해하시는 분도 있지만.

 

그래서 통보서를 가지고 ‘건강검진이란 무엇인가?’를 풀어보려 한다.

문진표가 그랬듯이 통보서도 정해진 틀이 있다. 먼저 주소, 이름이 보이고 바로 아래는 ‘판정’이라고 하는 지극히 단순한 네모 표시가 있다. 그 아래는 좀 더 구체적인 ‘소견’. 다음은 검사 결과 자체. 마지막으로 기타 등이다.

먼저 일반검진 결과통보서, 보통 3장이다.

134 일반건강 01.jpg
134 일반건강 02.jpg
134 일반건강 03.jpg

※'의료급여생애전환기 일반건겅검진' 결과 통보서는 조금 다르다. 두 번째 장은 계측 결과와 문진, 추가 검사 항목  등만 있는데 의료급여 대상자는 만 66세부터는 혈압, 혈액, 소변, 흉부엑스레이 검사가 제외되기 때문이다.

정신건강, 생활습관, 인지기능 등 추가 문진표 평가 결과에 따라 통보서가 따로 나오기도 한다. 특히 생활습관은 처방전 형태로 나온다. 예를 들면 담배는 이렇게 끊으시고, 술은 줄이시고, 근력 운동은 주3회 30분 이상, 식사는 야채를 많이 드시고… 체중은 95%를 목표로 6개월간 매달 1kg씩 빼십시오 등.

134 일반건강 04.jpg

구강검진 결과 통보서는 한 장이다.

134 일반건강 05.jpg

이제는 털어놔야겠다. 실은 이 글을 쓰기 위해, 그러니까 건강검진을 정리하기 위해서 참 오래간만에 구강검진을 했다. 이상이 없기를 바랐지만, 예상대로 현실은 달랐다. 그 결과 치료를 받고 있고. 뭐 이런 게 딱 검진하는 이유가 아닐까? 내가 혈압약을, 콜레스테롤약을 먹고 있는 것도 다 검진이 시작이었다. 그리고 보신 바와 같이 우리가 하고 있는 건강검진은 모든 질환을 보는 것이 아니라 가장 흔한 질환을 주로 다룬다.

 

다시 물어보자. 건강검진이란 무엇인가?

 

 

<계속> 다음은 ⑤ 암검진에 대하여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