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42화 암검진이란 또 무엇인가? -8-폐암

※142화에 들어가기에 앞서 미리 말씀드려야겠다. 폐암검진에 대해서는 솔직히 잘 모른다. 다른 검진은 직간접적으로 보고 듣고 하면서 쌓인 경험으로 뭐라도 드릴 말씀이 있었는데… 내가 일하는 곳에서는 폐암검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아는 게 없다. 해서 가능하면 잔소리는 빼고 건강검진 실시 기준에 근거해서 소개한다.

⑫ 폐암검진에 대하여

 

폐암검진의 연령은 만 54세~74세로 한정되어있다. 기간뿐만 아니라 대상도 선별한다. 대상은 폐암 발생 고위험군. 폐암 발생 고위험군이란 ‘30년갑(하루 평균 담배 소비량(갑)×흡연기간(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자’를 말한다. 하루 2갑이면 15년, 3갑이면 10년이 '30년갑'이다. 그럼 이 흡연력은 어떻게 알아내느냐? ‘해당연도 전 2년내 일반건강검진(생애전환기건강검진 포함)의 문진표로 흡연력과 현재 흡연 여부가 확인되는 자’와 ‘건강보험 금연치료 참여자 중 사업참여를 위해 작성하는 문진표로 흡연력이 확인되는 자’이다.

검사 방법은 ‘저선량 흉부CT’, 방사선 피폭량이 일반 흉부CT에 비해 5분의 1~10분의 1 수준이다.

142 폐암 01.jpg

폐암은 암사망률이 매우 높아서 5년 생존율이 20%를 넘지 못할 정도로 치명적이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을 70% 정도로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일반검진에서 흉부엑스레이를 매번 찍는데 그걸로 안 되나?”

일반적으로 폐, 기관지, 심장, 늑막 등과 흉부의 뼈를 볼 수는 있지만, 폐암 조기 진단에는 도움이 별로 안 된다. 흉부엑스레이에서 의심되거나 보일 정도면 이미 상당히 진행되었다는 의미.

142 폐암 02.jpg

끊으라고, 끊으라고 하는데 그걸 피워서 암에 걸리는 것까지 아까운 예산을 써야 하나… 지적하시는 분도 많다. 꼭 그래서만은 아니겠지만 다음과 같은 결과 통보서가 하나 더 따라붙는다.

142 폐암 03.jpg

<계속> 다음은 마무리… ⑬ 다시 건강검진이란 무엇인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