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6화 암검진이란 또 무엇인가? -2-

⑥ 암검진 <공통 문진표>에 대하여

 

암검진으로 위내시경을 하든 분변잠혈검사를 하든 항목과 상관없이 작성하는 공통된 문진표가 있다. 물론 이 문진표도 내용은 전국 어디나 똑같다. 당연히 암과 관련된 질문들이다.

136 암문진표 01.jpg

해당하는 여러 검진을 한 곳에서 한 날 한꺼번에 하면 수검자도 검진하는 기관도 편하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위암검진은 저기서 자궁경부암검진은 여기서 하게 되면 저기서 작성했던 암문진표를 다시 작성해야 한다. 같은 곳에서 날짜만 다르게 이용하는 경우는 이미 작성했던 암문진표를 이용할 수 있지만 검진하는 곳이 달라지면 문진표 내용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검진 자격 조회에서는 대상, 수검 여부만 확인할 뿐이지 구체적인 결과는 개인 의료 정보이므로 알 수 없다. 이는 일반건강검진도 마찬가지.

그리고 암검진 본인부담금에 대해서.

일반건강검진에서는 수검자가 부담하는 비용은 없다. 반면에 위암, 유방암, 간암, 폐암검진은 본인부담금이 있다. 검진하고 나서 검진한 곳에 내는 돈이다. 대상은 건강보험 상위 50%의 가입자. 해당 시점의 건강보험료가 기준이므로 본인부담금의 유무는 바뀔 수 있다. 자궁경부암과 대장암검진(분변잠혈검사)은 본인부담금이 없다.

136 암문진표 02.jpg

"왜 돈을 내? 전엔 없었는데…"

"그건 저도 잘 모르고… 1577-1000 공단에 문의해보셔야 됩니다요!"

<계속> 다음은 각 암검진 방법, 준비, <검진 기록지>, <결과 통보서>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