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33화 그렇다면 일반건강검진이란 무엇인가? -2-문진표 작성

③ 일반건강검진 <문진표>에 대하여

 

이토록 부정적인 코로나 사태가 검진센터에서 일하는 내게 준 거의 유일하게 긍정적인 부분은 건강검진이 바뀌지 않았다는 점이다. 전년과 똑같으니 새로 적응할 게 없고 익숙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도 없었다. 사실 검진은 해마다 뭐라도 조금씩 바뀌어서 연초에는 크고 작은 실수가 있었다. 아무튼 그런 변화 중에 2018년의 ‘생애전환기검진(만 40세, 66세)과 일반건강검진의 통합’이 가장 컸고 덕분에 일반검진 문진표가 복잡해졌다.

 

일반검진이든 구강검진이든 검진 전에 문진표를 작성한다. (※암검진 문진표는 암검진편에서) 디자인이 다를 수는 있지만 문진표의 틀은 똑같다. 그렇게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133 일반건강 01.jpg
133 일반건강 02.jpg

구강검진은 만 40세에 추가되는 치면세균막검사 말고는 검진도 문진표도 언제나 같다. 이와 달리 일반검진에서는 특정 연령에 따라 추가 문진표가 등장하는데 앞서 말씀드린 생애전화기검진과 일반검진이 합쳐진 결과다. ‘생애전환기’라고 불렸던 만 40세, 66세에만 있던 정신건강(우울증), 생활습관(흡연, 음주, 운동, 식습관, 비만), 인지기능(치매), 노인신체기능 문진표 작성이 연령별로 확대되었고 또 그만큼 횟수도 늘어난 것이다.

133 일반건강 03.jpg

이제 ‘생애전화기’라는 표현은 의료급여 대상자가 만 66세부터 혈압, 혈액, 소변, 흉부엑스레이검사가 제외될 때, 즉 “이제부터는 ‘의료급여 생애전환기검진’ 대상이시네요”라고 할 때만 보이게 되었다. 생애전환기라는 말을 들으면 왠지 내 삶을 잠깐이라도 돌아봐야 할 것 같았는데… 그건 좀 아쉽다.

※본인이 작성하는 것이 기본이나 모르겠으면 언제든지 담당자에게 물으시길. 그게 빠름.

 

 

<계속> 다음은 ④일반건강검진 <결과통보서>에 대하여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