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7화 암검진이란 또 무엇인가? -3-

※다시 말씀드리지만 여기서 다루는 것은 ‘검진’이지 만성질환이나 암 자체가 아니다. 암이나 질환, 그에 따른 조치는 의사의 일이다.

⑦ 위암검진에 대하여

 

위암검진은 만 40세부터 2년마다 나온다. 다른 암검진은 검사 방법이 하나라서 선택의 여지가 없다. 반면에 위암검진은 위내시경과 위장조영촬영 중에서 고를 수 있다. 검사를 위해서는 금식이 필수. 위암검진이라서 글자 그대로 위만 본다고 떠올리기 쉬운데 실제로는 식도, 위, 십이지장 일부를 관찰한다. 

137 위암 01.jpg

위 그림은 가장 단순한 비교이고 상대적이다. 심지어 조영제를 먹는 게 더 불편하다는 분도 있고 눈 하나 깜빡 안 하고 내시경을 하는 분도 있다. 위장조영촬영검사의 본인부담금 10%는 5,600원 안팎이고 역시 조영제의 양, 찍는 방식, 휴일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검사의 결과를 기록하고 보관하는 <검진 결과 기록지>는 수검자가 자세히 볼 기회는 별로 없다. 하지만 나처럼 검진센터에서 일한다면 거의 끼고 살다시피 한다. 이 기록지를 보면 검사의 특징과 도대체 이 검사로 무엇을 찾으려고 하는지 볼 수 있는데 이 기회에 살짝 소개.

137 위암 02.jpg

암검진 <결과 통보서>는 일반건강검진에 비해 간단하다. 일반건강검진은 여러 검사가 있고 그 결과를 다 넣어야 하지만 암검진은 딱 그 암검사 결과만 보여주기 때문이다.

137 위암 03.jpg

<계속> 다음은 ⑧대장암검진에 대하여